상단여백
HOME 독도 독도알기
독도는 어떤 섬인가? (16)
  •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 승인 2017.05.15 12:55
  • 댓글 0

연재되고 있는 고지도는 독도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 독도가 역사적으로 대한민국 땅(영토)임을 증명하는 역사적으로 정확히 그린 확인된 지도입니다.

지금까지 2회가 연재되고, 앞으로 5~7회가 더 연재될 계획입니다. 독자 여러분께서 ‘재미있고’, ‘뜻있게’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땅(영토)에 관심을 갖고 독도수호에 다 같이 열심을 냅시다!

 

 목판본 지도 <대동여지전도(大東輿地全圖)>

<대동여지전도>는 제작자, 제작연도가 밝혀져 있지 않은 것으로, 대동여지도를 축소하여 만든 약 92만분의 1 축척의 우리나라 전도이다. 오른쪽 아래에 선명하게 대마도가 조선 영토로 표기되어 있다.

◆ 조선방역지도(朝鮮方域之圖)

조선 전기의 우리나라 지도로 크기는 가로 61cm, 세로 132cm이다. 이 지도는 명종(明宗) 12~13년(1557~1558)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임진왜란 때 일본에 유출되어 대마도에 보관되어 있던 것을 1930년대에 입수한 것이다. 동쪽의 울릉도의 모습은 보이지 않으나 만주와 대마도를 우리 영토로 표기한 것에서 조선 전기 영토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 조선전도(各道地圖-朝鮮全圖)

이 지도는 18세기 이후 유행한 도리도표(道理圖慓)에 실려 있는 전도이다. 팔도를 오방색으로 구분하고 동해상에 10촌으로 구분된 백리척(百里尺)을 그려 놓은 점 등 전체적으로 정상기의 동국지도와 닮아 있으나 압록강과 두만강 북쪽의 산과 하천, 고대 등을 그려 넣은 것은 동국지도와 다른 점이다.

독도는 울진의 동쪽 바다 가운데 있는 울릉도의 동쪽에 우산도로 표시되어 있다.

◆ 울릉군수 심흥택의 보고서

강원도 관찰사 서리 춘천 군수 이명래(李明來)가 참정대신에게 올린 울도(울릉) 군수 심흥택의 보고서. 심흥택은 이 보고서에서 ‘본군 소속 독도가 본부 바깥 바다 일백여리 밖에 있었는데…’라고 하여 독도가 자신이 통치하는 영토임을 밝혀 항의했고, 참정대신은 일본의 ‘독도영유(獨島領有)의 설(設)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라며 일본 측 주장을 항의 비판하였다.

 

[다음호에 계속...]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도시사신문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