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문화
국립문화재연구소, '2020년 생생보존처리데이' 유튜브로 진행
[ 사진-전국뉴스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정소영)는 오는 21일~25일 총 3부작으로 제작한 '온라인 생생보존처리데이' 영상을 국립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지난 2015년부터 문화재의 소중함과 과학적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보존처리 현장을 공개하는 '생생(生生) 보존처리 데이(Day)' 행사를 진행해 왔다.

특히 중ㆍ고등학생들의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문화재 보존 분야의 진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교육부로부터 진로체험인증기관으로 인증받기도 했다.

6회차를 맞은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보다 안전한 방법으로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3부작으로 기획한 영상을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세부내용을 보면 ▲ 1부(9.21.)에서는 ‘시간을 되돌리는 그곳으로’라는 주제로 지자총통(보물 제863호)을 비롯한 금속문화재 보존처리와 비파괴 조사과정을 소개한다. ▲ 2부(9.23.)에서는 ‘빛, 색으로 본 문화재’를 주제로 도자기의 복원부위 조사,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국보 제101호) 오염물 제거에 사용하는 레이저 등 문화재 보존처리에 사용하는 빛의 이야기를, ▲ 3부(9.25.)에서는 ‘문화재에 새 생명을’이라는 주제로 창덕궁 인정전 일월오악도 등 회화를 비롯해 목재, 직물문화재의 보존처리 과정을 담았다.

‘온라인 생생보존처리데이’ 영상은 21일 오전 10시부터 국립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에서 제공한다.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에서는 앞으로도 국민이 ‘온라인 생생보존처리데이’ 영상을 보며, 온라인으로나마 문화재 보존처리 현장을 체험하고 진로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재질별 보존처리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이재호 기자  dokdosisa1@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