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도 독도뉴스
옛지도로 알아보는 대한민국 영토, 독도(10)
옛 지도와 사료를 통하여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땅)임을 증명하는 글을 발표할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은 연재되는 내용을 통하여 독도를 더 잘 알아 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편집부 제공>  

 

1. 연합국최고사령부행정지역 聯合國最高司令部行政地域

[미국ㅣ연합국최고사령부ㅣ1946년ㅣ90cm*68.5cmㅣ독도박물관 소장]

연합국최고사령부에서 제2차 세계대전 후일본의 행정구역을 규정한 SCAPIN 677호에 첨부된 지도이다. 일본의 행정구역을 점선(MacArthur Line)으로 표시하여 구분시켰는데 울릉도와 TAKE(독도)는 일본의 영역에서 분명하게 분리시켜 표시하였다. 이는 연합국 최고사령부에서도 독도를 한국의 영토로 인정한 실례이다.

 

2. 1953년 영국초안 지도

[영국ㅣ1953년ㅣ미국국립공문서관 소장]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한 일본은 1953년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전행 후 모든 문제를 처리하기 위하여 연합국과 조약문을 체결하였다. 이때 9차에 걸쳐 초안을 마련하여 제5차 초안까지는 독도를 한국의 영토로 인정하였는데 일본측의 집요한 로비로 제6차 초안에는 엉뚱하게도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인정한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우리 정부의 강력한 항의와 미국을 제외한 다른 연합국들의 강력한 항의가 있었고, 미국의 초안과 다른 독자적인 초안이 만들어졌다. 이 과정에서 영국은 지도까지 작성하여 울릉도와 독도는 일본 땅이 아니라 한국 땅이라고 분명히 표시하였다.

 

이근봉 총재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근봉 총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