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도 독도알기
(48) 독도는 어떤 섬인가?
  •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 승인 2018.12.21 10:59
  • 댓글 0

독도는 어떤 섬인가? (48)

제 6 장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허구이다.

도를 넘어선 일본의 독도 야욕

 

5. 일본이 독도를 넘보지 못하게 하려면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계속해서 주장하는 까닭은 독도를 영토 분쟁 지역으로 묶어 놓기 위한 것이다. 일본 정보는 지난 1999년 외무성 홈페이지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처음 등장시킨 뒤 그 수위를 계속해서 높여 가며, ‘한국이 배타적, 실질적,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독도’에 대해 자신들의 주장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우리는 일본의 독도 침탈 공략(攻掠)에 그동안 너무나도 안이(安易)하게 대응해왔다. 그 수많은 안이함이 쌓여서 이제 독도는 대한민국의 영토라고 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버린 느낌이다. 일이 이렇게까지 이르도록 우리가 독도에 대해 무심했던 까닭은, 결국 영토와 직결된 국가 생존의 관계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비롯된 일이 아닐까 싶다. 이제부터라도 우리 정부는 독도 문제의 온전한 해결을 위해, 보다 능동적이고 보다 적극적인 방법과 대안으로 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일 정상회담에서든지, 아니면 최고 통치자가 직접 독도에 방문해 ‘독도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발표ㅏ는 등 확고한 인식을 심어주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한 방법이 일본으로부터 독도에 대한 영토 야욕을 멈추게 하는 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보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많은 시민단체들이 개인 자격으로, 또 개인의 재원을 투입해 가며 미국 신문에 광고를 내는 등 ‘우리 땅 독도 알리기 운동’을 활발히 전개해 오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일들은 어찌 보면 작은 듯 보여도 멀리 보면 우리 국민의 저력을 보여주는 무시 못 할 큰일임은 너무나도 자명하다. 우리 모두 이렇듯 세계에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사실을 널리 알리는 노력이 가장 중요한 일인지도 모른다. 이와 같은 독도 사랑의 마음을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 참여해 펼칠 수 있다면, 그 효과는 엄청날 것이다. 전문 학자들은 독도에 대한 세미나를 국내에서보다는 외국에 나가서 자주 개최함으로써 독도에 대한 외국인들의 인식을 바꾸어주는 노력도 중요하다.

앞서 거론했듯이 일본은 독도 문제를 깨끗이 포기함은 물론이고 역사 교과서 문제, 야스쿠니 신사 문제, 일제 강점기 희생자 보상 문제 등 아직 미해결인 사안들에 대해 한국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 과거사 해결을 위한 노력을 펼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그것이 해결되지 않는 한, 한일 간의 갈등은 영원히 지속 될 것이며, 그것은 양국 국민들에게도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는 것은 너무나도 분명한 사실이다. 때문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도발에 대해 우리는 점 더 의연한 자세로, 감정에 앞서기보다는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겠다.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도시사신문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