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도 독도알기
(47) 독도는 어떤 섬인가?
  •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 승인 2018.12.03 12:09
  • 댓글 0

독도는 어떤 섬인가? (47)

제 6 장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허구이다.

도를 넘어선 일본의 독도 야욕

4. 일본의 역사는 독도가 한국 땅임을 증명하고 있다.

한국을 ‘한국(조선)’이라고 표기하고 중국은 ‘청국’이라고 표기한 이 지도(소학지이용신지도)는 한국지도 부분에서 강릉에서 가까운 북위 37.5도, 동경 129.5도 지점에 ‘죽도’라는 이름으로 독도를 표시하고 한국 영토임을 색깔로 분명히 표시했다. 이 지도는 울릉도를 독도보다 훨씬 동쪽에 그려 넣는 등 독도의 위치를 터무니없이 부정확하게 표시해 당시 일본이 독도에 관심이 없었으며 위치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반증하고 있다.

설명서에는 이 교과서가 메이지 40년(1907년)에 일본 문부성이 발행한 것으로, 일본이 메이지유신 이후 사용해 온 검정교과서를 폐지하고 1904년부터 각 급 학교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제1기 국정교과서 중의 하나라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역사 자료나 증거를 대자면 수없이 많다. 한국 역사학자들이 독도의 역사를 근거로 수없이 제시한 이론과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근거들을 일본이 인정하지 않으니까 문제가 되는 것이다.

5. 일본이 독도를 넘보지 못하게 하려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독도는 역사가 증명하는 우리 땅임을 누구나가 잘 알 것이다. 이젠 어떤 이유에서라도 우리 땅인 독도를 넘보지 못하게 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이 말처럼 우리와 일본의 관계를 명쾌하게 설명하는 말은 없을 것이다. 지리상으로 가깝게 위치한 나라이면서도 역사 왜곡이나 독도 영유권 논쟁에 의해 두 나라 사이의 관계는 어느 때보다도 험악해지고 있다.

역사적으로나 또는 국제법적으로나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것은 새삼스럽게 증명할 필요가 없는 분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은 일본 내에서도 양심 있는 학자들에 의해 오래 전부터 인정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틈만 나면 독도가 일본의 영토임을 주장해오고 있다.

이에 대하여, 현재 우리나라는 어떤 입장과 대책을 가지고 있는가? 또한 우리가 내세우고 있는 방안들은 과연 올바른 것일까? 독도의 역사와 독도가 우리 영토인 증거, 더불어 한일 양국 간의 독도에 대한 입장을 살펴보고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독도에 관한 한 어느 쪽의 주장이 더 합리적이며, 어느 쪽의 방안이 더 올바른 것인지를 비교 ·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가 마련해야 할 대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일본의 독도 침탈 준비는 상당히 치밀하다. 단순히 억지를 부리거나 정치적으로 그냥 한번 우겨보는 정도가 아니다. 독도 문제는 시간이 흐르면 저절로 사라지거나 조용해 질 사안도 아니며, 또 정치적 술수나 회피 등으로 쉽게 처리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특정 정치 집단이나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으로 해결될 사안도 아님을 우리는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독도가 일본에 넘어가면 대한민국이 위험하다는 것이 우리 역사의 뼈아픈 교훈이다. 독도가 분명하게 대한민국의 영토로 우뚝 설 때 우리는 다시 한 번 크게 일어서는 계기를 맞을 수 있지만, 독도를 잃게 되면 일본을 상대로 우리는 또 다시 국가와 민족의 운명을 건 전면전(全面戰)을 불가피하게 치르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독도 문제는 그만큼 우리에게 심대(甚大)한 사안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것을 우리 국민 모두는 분명하게 인식하고 철저히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도시사신문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