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도 독도알기
(40)독도는 어떤 섬인가?
  •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 승인 2018.08.31 13:57
  • 댓글 0

독도는 어떤 섬인가? (40)

제 5장 독도, 대한민국의 보물이며 경제이다.

독도의 가치와 중요성

8. 독도, 해양과학기지의 가치

독도는 그 자체로서 군사보안적 가치 · 경제적 가치 · 생태 환경적 가치를 지니며, 우리 국민에게는 영토주권(領土主權)의 상징으로서 수호 의지와 애국심을 고양시키는 해양 영토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독도는 주위 환경을 고려해 볼 때, 일본을 비롯하여 러시아 그리고 동북 ·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태평양 지역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중요한 지정학적 특성과 상황을 지니고 있다.

특히 군사적 거점으로서 독도의 중요성은 1904~1905년의 러일전쟁에서 입증된 바 있다. 그러나 재래식 무기가 아닌 전자 기술과 정보가 중요시 되는 현대전에서는 동해의 방위 거점으로서의 역할보다는 한국 · 러시아 · 일본의 지정학적 관계에서 한반도의 영해와 영공의 외연을 넓히는데 그 의미가 있다.

[프랑스의 주간지 <쿠리에 앵테르나쇼날(Courrier International)>이 2005년 3월에 발간한 책자 <지도 도록(Atlas des atlas)>에 실린 지도 중의 하나. 26.5cm * 35.0cm]

무엇보다도 독도는 주권의 관점에서 한국인에게 의미가 크다. 식민지 지배의 아픈 역사를 가진 한국인에게는 영토(領土)와 주권(主權)의 중요성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일본 식민지 지배의 첫 희생지였던 독도는 대한민국의 독립과 주권의 상징으로서 그 어떤 가치보다 우선한다. 독도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의 특별한 애정은 국토 수호를 위한 일치단결의 원동력이 된다는 점에서 군사안보적인 가치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독도 주변 해역은 영양분이 풍부한 해류가 교차하는 지역으로 이를 먹고 번식한 플랑크톤이 해류를 따라 울릉분지로 흘러오면서, 주변에서 위 아래로 바닷물이 섞이는 현상 때문에 독도를 중심으로 2km이내 수온은 주위보다 1도 이상 낮아지면서 독도 주변 바닷물을 섞는 역할을 함으로써 물고기들이 살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다.

이에 정부는 독도 주변의 해저 지형과 미생물 생태계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 사실들을 밝혀내기 위해 2006년 8월에 출범한 한국 해양 연구원과 독도전문연구센터를 설립, 운영해 오고 있다. 독도의 해양 가치를 좀 더 과학적으로, 또 상식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만든 정부기관 단체들이다.

[서도전경. 서도 끝 뾰족한 봉우리가 탕건봉이다.]

더불어 1982년 11월 16일 독도 일원의 섬을 천연기념물 제336호 독도 해조류 번식지로 지정, 보호하고 있으며, 천연기념물 336호로 지정된 괭이갈매기는 동도의 남서 암벽에 2~3천여 마리가 집단 서식하고 있다.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도시사신문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