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도 독도알기
(39)독도는 어떤 섬인가?
  •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 승인 2018.08.23 15:07
  • 댓글 0

독도는 어떤 섬인가? (39)

제 5장 독도, 대한민국의 보물이며 경제이다.

독도의 가치와 중요성

7. 독도, 풍성한 황금어장으로서의 가치

독도는 울릉도의 수산업 및 관광업 등과연계하면 탐방지역으로서의 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이다. 예를 들어 1인당 독도 탐방비용을 약 40만원으로 가정할 경우 연간 약 13만 명이 다녀기므로 약 520억 원의가치가 생산된다. 뿐만 아니라 독도 바로 옆 바다 밑에는 울릉도 크기의 해산(海山)이 펼쳐져 있는데, 수심 40m 정도의 암초 지역에 우리의 기술로 해양과학기지(海洋科學基地)를 건설할 수도 있다. 이처럼 독도의 적극적인 활용은 독도의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된다.

독도 주변 해역이 풍성한 황금어장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독도는 북한 연안을 따라 남쪽으로 흐르는 북한 한류와 한반도 남동쪽 해안을 따라 북상하는 대마 난류가 교차하는 것이므로 어류의 먹이가 되는 플랑크톤이 풍부하다. 따라서 좋은 어장이 형성되는 것이다. 어민들이 주요 수입원이 되는 회유성 어족인 연어, 송어, 대구를 비롯해 명태, 꽁치, 오징어, 상어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특히 오징어잡이 철인 겨울이면 집어 등의 밝은 불빛이 독도 주변 해역의 밤을 하얗게 밝히곤 한다.

또 해저 암초에는 다시마, 미역, 소라, 전복 등 해양 동물과 해조류들이 풍성히 자라고 있어 어민들의 주요 수입원이 되어주고 있다. 서울대 식물학과 이인규 교수팀의조사에 의하면 독도의 해조식생이 남해안이나 제주도와 다른 북반구의 아열대지역이나 지중해 식형 형으로 볼 수 있기에 별도의 독립 생태계 지역으로 분할할 수 있을 정도로 특유의 생태계를 보인다고 한다.

독도 주변 해역은 청정수역로서 명태와 오징어를 비롯한 각종 어류가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는 어자원의 보고인 동시에 조업어선의 피난 내지 휴식처로서의 기능도 하고 있다. 독도의 어장은 연한어장과 대화퇴어장으로 양분되며, 오징어를 비롯한 풍부한 어류가 서식하고 있다. 특히 오징어의 경우 국내 전체 어획량 중에서 독도연안과 대화퇴어장의 어획고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유자망어업으로 잡은 가오리, 열어, 광어 등 잡어 어획고와 홍게, 새우를 대상으로 하는 통발어선의 어획고도 연간 수백억 원대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독도 주변 해역의 경제적 가치는 실로 엄청난 것이다. 때문에 정부는 동해안 어업의 전진기지로써 무한한 가치를 가진 독도에 대해 좀 더 확실한 영유권 주장을 펼쳐야 할 것이다.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도시사신문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