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도 독도알기
(37)독도는 어떤 섬인가?
  •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 승인 2018.08.10 11:43
  • 댓글 0

독도는 어떤 섬인가? (37)

제 5장 독도, 대한민국의 보물이며 경제이다.

독도의 가치와 중요성

4. 독도 주변 해역의 해양 가치

인간의 접근을 가로 막았던 북극해의 빙하가 녹으면서 화물선들이 지나다닐 수 있게 되고, 동중국해 · 남중국해의 무진장한 석유 자원과 지하자원이 개발되면 조선해의 교역기지(交易基地)로써의 번영은 우리가 아직껏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수준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중동의 두바이는 사막의 땅 위에 인위적인 도시를 만듦으로써 발전했지만 조선해와 독도는 그 자체로서 가지는 가치 때문에 번성하게 되므로 그 역할과 크기는 비교조차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몇 가지 가능한 기획만 살펴보면,

첫째, 독도 주변에 있는 넓은 해저 대지에 거대한 해상 시설물을 지어 운용할 경우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수심이 100여 미터정도이기 때문에 우리의 토목 기술로도 훌륭한 기지들을 세울 수 있다. 전 세계의 물류와 문화가 교류, 통과하는 길목에 세워진 시설들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복합 공간이 될 것이다.

둘째, 독도는 동아시아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섬이다. 나이가 460만 살 정도이니 170만 년 전후로 생겨난 다른 섬들과 비교하면 지질학 연구의 훌륭한 보고(寶庫)이며 해양 연구의 매우 좋은 터전이다.

고독한 섬의 자연현상 연구만이 아니다. 독도를 바탕으로 우리의 빈곤한 해양 사상을 살찌울 수 있고 해양을 근거로 새롭게 뻗어 나갈 국가의 미래를 열 터전을 만들 수도 있다. 기상관측기지뿐만 아니라 천문연구기지, 군사용, 민간용 전파기지로써도 널리 이용될 수 있다.

대륙을 이어주는 광케이블 기지로써도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일본으로부터 우리 땅의 역사를 지켜낸, 청소년과 국민들의 애국심 함양 도량으로써도 훌륭한 역할을 할 것이다. 독도의 가치는 무궁하고 과학기술 벌전에 따른 새로운 장이 등장할수록 그 가치는 엄청나게 커질 것이다.

독도 주변 해역의 무한한 경제적 가치를 우리는 구체적이고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결코 독도 주변 해역의 경제적 가치와 결코 무관하지 않을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우리는 의미 깊게 되짚어 봐야 할 것이다.

5. 독도의 지정학적 가치

독도는 한반도의 동해 남서부 쪽에 위치한 작은 섬이다. 독도 자체와 주위환경을 볼 때 독도의 위치는 일본을 비롯한 러시아 그리고 동북,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태평양 지역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독도는 군사적·정치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는 섬이다. 해양 세력이 대륙으로 진출하기 위한 공간인 동시에, 대륙 세력이 해양으로 진출하기 위한 활동 영역에 독도는 위치하고 있다. 동해 중부에 위치함으로써 해양통제권 및 대륙통제권 장악이 모두 용이한 지정학적인 위치에 독도가 있는 것이다.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의 정치적·군사적 움직임을 살필 수 있는 해양 활동의 감시가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안보적인 측면에서도 독도는 매우 중요한 섬이다. 특히 19세기 중엽에는 일본의 패권 추구야욕에 대한 중국, 저시아가 민감한 반응을 보임에 따라 지정학적으로 동북아시아에 속해 있는 여러 나라가 독도의 지정학적인 위치와 관련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도시사신문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