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설/칼럼
독도가 대한민국 땅인 이유
  •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 승인 2018.07.31 13:05
  • 댓글 0
[경복대학교 초빙교수, 독도수호국민연합 총재, 전국시민단체총연합 상임의장 이근봉]

아! 독도

말만 들어도 왜 이토록 애틋하게 ‘님’을 그리듯 부르고 싶고 가슴이 벅차오를까... 독도는 우리의 생명이고 핏줄이기 때문에 우리 가슴에 벅차오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독도는 ‘우리 민족’ 가슴속의 숨결이요, 민족 얼과 혼으로 되살아서 국민의 가슴속에 잠들지 않고 깨어있기 때문이요, 우리에게 새벽과 아침저녁을 가르쳐 주는 마음의 시계이기 때문에 우리는 수시로 독도를 보고 독도를 그리며 생활하고 있다.

독도는 분명 대한민국 땅이요, 우리 삶의 자취가 있는 터전이요, 소중하게 지키고 싶은 땅이다. 오랜 역사 속에서 우리와 함께 숨을 쉬고 함께 생활을 한 독도이다.

독도의 중요성은 한국의 소중한 국토일 뿐 아니라 군사 요충지이며 무한한 가치를 지난 해양자원 즉, 경제적 가치가 엄청나게 크게 나타내고 있다.

일본이 그토록 생떼를 쓰며 독도에 집착하는 진짜 속셈은 독도 주변의 바다 속 깊은 곳에 매장되어 있는 엄청난 하이드레이트(천연가스) 때문이다. 독도에는 천연가스가 약 6억 톤 가량 지하 2000m 아래 매장되어 있어 그 가스로 우리 5천 민족이 30년간 쓰고도 남는 양이다.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것을 모르는 국민은 단 한사람도 없다. 그리고 독도는 21세기의 최고의 보물섬이다.

◆ 독도가 대한민국의 땅인 이유

한마디로 말하자면 우리가 지켜야 할 대한민국의 땅이기 때문이다. 독도가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우리 것이기에 그 누구에게도 우리의 영토를 넘길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지금도 독도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자기네 영토로 만들기 위하여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일본이 있기에 우리는 온힘을 다하여 독도를 지켜야 할 것이다.

독도는 삼국시대 이후 줄곧 대한민국의 땅이었다. 1500년전부터 한국 땅이었음을 수없이 밝혔다. 먼저 삼국사기 지증왕 본기의 내용인 삼국사기(지증왕본기)에 지증왕 13년(512) 이사부가 우산국(울릉도)를 복속한 이래 우리나라의 고유영토가 되었다고 했으며 이 부분에서는 울릉도 주변에는 잔 섬이 많고 또 ‘울릉도라는 섬만 점령한 것이다.’라고 반박하고 있으며 신증동국여지승람의 팔도총도 이 지도에서는 울릉도와 독도가 거꾸로 표기되어 있다고 하여 신빙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종실록지리지 50페이지 3번째 줄에는 강원도 울진현조에는 울릉도와 별도로 독도의 존재를 형제섬으로 처음 기록함으로써 독도에 대한 최초의 기록물로 인정받고 있고 이 부분은 독도와 울릉도에 대해 구분만 했지 조선 땅이라고 확실한 기록이 있지 않다고 반박하고 있다.

두 섬이 멀지 않아서 날씨가 청명하면 바라볼 수 있는데 신라시대는 우신국이라고 불렀다. (1432년 편찬된 세종실록지리지) 지금도 맑은 날, 울릉도에서는 독도가 보이고 독도에서도 울릉도를 볼 수 있다.

 

◆ 주변바다의 가치 때문이다.

최근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는 속셈은 미래에너지 자원으로 각광 받고 있는 ‘하이드레이트(gas hydrate)' 때문이 아닐까라고 추정된다.

하이드레이트는 기체 상태로 존재하지만 온도를 영하로 낮추고 높은 압력을 가하면, 물은 얼게 되고 기체는 물 입자가 만든 우리 속에 갇히게 된다. 겉모습은 드라이아이스와 비슷하지만 1리터의 하이드레이트 속에는 무려 200리터의 가스가 담겨져 있다고 한다.

독도의 다양한 자원적 가치 중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가스(메탄)하이드레이트는 고체화한 가스덩어리로 연소 시 배출가스가 휘발류의 70%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미래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유가가 급등세를 보이면서 가스하이드레이트는 새삼 주목받고 있다.

독도주변의 해산은 이미 세계적으로 알려진 엄청난 양의 가스 하이드레이트와 석유, 해양심층수 등 석유가 바닥나는 세계에 우리나라가 몇 십 년 동안 쓸 수 있는 천연가스가 독도에 매장되어 있으니 석유를 수입만하는 우리나라로서는 절대적이고, 또한 독도를 갖는다는 것은 독도를 중심으로 하는 동해를 우리나라 해상영역으로 갖게 되는 것이기에 우리나라 정부와 국민들이 독도 문제에 대한 감정적이고 일시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전략에 따른 신중하고도 치밀한 대응을 해야 하는 까닭도 바로 이 때문이다.

국민들이여! 독도를 지키자.

일본이, 일본이

하다. 큰일났다.

우리땅 우리가 지킨다!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도시사신문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