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도 독도알기
(22)독도는 어떤 섬인가?
  •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 승인 2017.11.13 14:37
  • 댓글 0

독도에 대해서 독자 여러분이 많이 읽어주심에 고맙고 감사합니다.

저희 독도시사신문, 독도시사뉴스에서 항상 최선을 다해 독도 글을 잘 게재하기 위하여 편집부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말씀드리며 오늘 기재로 독도의 역사적 근거 제공은 끝납니다. 다음부터는 ‘독도는 우리의 미래이다’가 체계적으로 10회 이상 나갈 예정이오니 계속 방문하여 읽어 주시면 독도에 대한 지식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 울릉도 독도 조사보문(鬱陵島 獨島 調査報文)

미 군정청 상무부 지질광산연구소에서는 1948년에 ‘울릉도독도학술조사’를 추진하였다. 옥승식은 그 조사단으로 참여하여 울릉도와 독도의 위치, 지형, 지질 등에 관하여 조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이는 미 군정청이 이미 독도를 한국영토로 인정하고 있었다는 또 다른 증거이다.

 

 

울릉도 독도 조사보문(鬱陵島 獨島 調査報文). 1948년. 17.5cm×26cm. 독도박물관 소장

 

◆ 은주시청합기(隱州視聽合記)

일본 관리인 사이토 호센(齋藤豊仙)이 도주의 명을 받고 오키섬을 시찰한 후 보고 들은 바를 기록하여 보고한 보고서이다. 일본의 사료 중 독도에 관해서 처음 기록된 내용이다.

은주시청합기(隱州視聽合記). 일본. 사이토 호센. 17세기. 16.2cm×23.6cm.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오키섬 서북쪽에 송도와 죽도가 있는데 이 두 개의 섬들로부터 고려를 보는 것은 마치 운슈(雲州)에서 오키섬을 보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일본의 서쪽 경계는 오키섬으로 끝이 난다.”고 기록하여 독도와 울릉도가 한국 땅임을 분명히 하였다.

 

◆ 독도 지적편찬 문의

일본은 근대국가로 발전하면서 전국을 측량하여 지적도(地籍圖)를 작성하려 하였다. 그 과정에서 시마네현으로부터 내무성에 질의서가 들어왔는데, 그 내용은 죽도(울릉도)와 그 밖에 또 하나의 섬인 독도를 시마네현의 관할구역에 포함시킬지의 여부를 확인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독도지적편찬 문의. 일본. 내무성(內務省. 1877년. 일본. 국립공문서관 소장

내무성이 조사한 바로는, 1692년 안용복이 도일(渡日)하여 항의한 이후에 한일간에 왕복한 문서를 검토한 결과 두 섬은 일본의 영토가 아니라 한국의 영토임을 분명히 알았다. 그러나 지적(地籍)을 조사하여 일본의 판도(版圖)에 넣을까 뺄까는 중대한 사안이므로 내무대신은 태정관에게 최종 결정을 요청하는 문서를 보냈다. 이 문서는 내무대신을 대리하여 내무부 차관이 국가 최고기관인 태정관 이와쿠라 도모미(岩倉具視)에게 보낸 문서이다.

 

◆ 동해략도(東海略圖) <사해(史海)>

1948년에 창립한 조선사연구회(朝鮮史硏究會)는 창간호에서 독도문제를 특집으로 다루고 있다. 신석호는 <독도 소속에 대하여>라는 논문을 썼는데, 이 글의 마지막에 한글로 맥아더선(MacAthur Line)이라고 그려진 지도를 소개하였다.

이 지도는 1946년 6월 22일 연합국총사령부가 각서 제1033호로 정한 일본 어선의 조업 구역을 표시한 지도인데, 이 지도에서도 독도가 한국 땅임이 잘 드러나 있다.

동해략도(東海略圖) . 한국. 조선사연구회. 1948년. 15cm×21cm. 독도박물관 소장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도시사신문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