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도 독도알기
독도는 어떤 섬인가? (17)
  •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 승인 2017.06.02 11:34
  • 댓글 0

독도의 역사적 근거인 여사(고전) 지도를 연재하면서 많은 독자들이 방문하여 이렇게 많이 읽으시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부족하지만 독도의 역사적 근거인 지도를 더 열심히 찾아 올리겠습니다.

 

◆ 강원도 <지도(地圖)>

팔도의 도별지도와 만주의 오라영고탑(烏喇寧古塔)을 합쳐 그린 9장으로 구성된 지도책에 수록된 것으로 강원도의 도별지도에서 울릉도를 그리고 그 서쪽에 우산도(독도)를 표기하였다. 백두산에 정계비가 표시된 점으로 미루어 1696년의 안용복 사건 이후에 제작된 지도인데 우산도(독도)를 울릉도의 동쪽에 그리지 않고 서쪽에 그린 점이 특이하다.

 

◆ 강원도 <여지도(與地圖)>

<여지도>라는 3책으로 구성된 지도책 중에 수록된 강원도 지도이다. 이 지도도 정상기의 <팔도분도>류의 지도인데 울릉도를 묘사하고 울진현에서부터의 뱃길을 기록하였으며 바람을 만나면 2일 만에 울진현에서 울릉도에 도착할 수 있다고 기록하였다. 그 우측에 우산도(독도)를 그려야 하는데 공간이 모자라 약간 위로 올려서 우산도를 그렸다. 우산도의 명칭을 간산도(杆山島)로 표기한 점이 다른 지도와는 다른 표기이다.

 

◆ 울릉도 <조선지도(朝鮮地圖)>

7책으로 구성된 채색 필사본의 방안(方案) 지도책으로 비교적 정확하며 비변사에서 소장했던 지도이다. 강원도는 제3책에 수록되어 있으며 강원도지도에는 하천은 자세히 표기하였으나 산은 각 읍의 진산(鎭山)만 표시하고 산맥을 표시하지 않았다. 각 군현 지도를 그릴 때 울릉도의 중요 성(城)을 강조하여 울릉도는 군현이 아니지만 독립하여 그렸고 우산도(독도)를 그 동쪽에 표기하였다.

 

◆ 강원도 <동국지도(東國地圖)>

정상기의 <팔도분도>류의 도별지도로 8장으로 구성된 채색 필사본 지도이다. 강원지도는 산맥과 하천, 도로망이 자세하다. 울릉도를 표기하고 그 오른쪽 위에 우산도(독도)를 그렸다.

 

<다음호에 계속...>

독도시사신문 편집국  dokdosisa@naver.com

<저작권자 © 독도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도시사신문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